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앨짱의소소한이야기
주자십회훈(朱子十悔訓) 본문
朱 : 붉을·성(姓) 주/子 : 아들 자/十 : 열 십/悔 : 뉘우칠 회/訓 : 가르칠 훈

송(宋)나라의 거유(巨儒) 주자(주희:朱熹)가 후대 사람들을 경계하기 위해 사람이 일생을 살아가면서 하기 쉬운 후회 가운데 가장 중요한 열 가지를 뽑아 제시한 것.
흔히 주자의 열 가지 가르침이라 하여 '주자십훈', 주자의 열 가지 후회라 하여 '주자십회'또는 줄여서 주자훈' 으로 쓰기도 함.
① 불효부모사후회(不孝父母死後悔):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뒤에 뉘우친다. 돌아가시고 나면 후회해도 이미 늦으니, 살아 계실 때 효도해야 한다는 말이다.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고자 하나 부모가 기다려 주지 않는다는 뜻의 고사성어 풍수지탄(風樹之歎)과 같다.
((이건 필히 느끼고 있는 중이다. 할머니께도
죄송한 마음뿐이다. 왜 늦게 깨닿게 되는지~
왜 있을땐 모르는지~ ))

② 불친가족소후회(不親家族疎後悔): 가족에게 친하게 대하지 않으면 멀어진 뒤에 뉘우친다. 가까이 있을 때 가족에게 잘해야지, 멀어진 뒤에는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.
((이건 나만 잘한다고 되는건 아니다.서로 잘해야지~ 무늬만 가족인 요즘 같은 시대엔~
이 두번째말은 어쩔수 없는 후회같다.)

③ 소불근학노후회(少不勤學老後悔): 젊어서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. 젊음은 오래 가지 않고 배우기는 어려우니, 젊을 때 부지런히 배워야 한다는 소년이로학난성(少年易老學難成)과 같은 말이다.
((어릴땐 빨리 습득하는 반면 나이들면 더딘게 맞다. 요즘은 배움의 끝은 없다하니
나이먹어서도 배울수 있으니 이건 감래할수 있을터~~))

④ 안불사난패후회(安不思難敗後悔): 편안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뉘우친다. 편안할 때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는 거안사위(居安思危)와 같은 뜻이다.
((맞다. 항시 편안할순 없는법 미리 대비해야 한다. ))

⑤ 부불검용빈후회(富不儉用貧後悔): 재산이 풍족할 때 아껴쓰지 않으면 가난해진 뒤에 뉘우친다. 쓰기는 쉽고 모으기는 어려우니, 근검절약해야 한다는 말이다.
((필히 경험해본 결과다. 아껴야함을 알아야한다. 항상 젊을수없고 은퇴할 나이가 오므로 미리 재산을 충족시켜야한다.))

⑥ 춘불경종추후회(春不耕種秋後悔): 봄에 씨를 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뉘우친다. 봄에 밭을 갈고 씨를 뿌리지 않으면, 가을이 되어도 거둘 곡식이 없다는 뜻이다.
((세월에 장사없다고 변하는 시국에 내가 변하지 않는다면 자본주의시대에 난 고립이다. 어찌해야 살아남을지 궁리를하고 이것 또한 대비책을 마련해야한다.))

⑦ 불치원장도후회(不治垣墻盜後悔): 담장을 제대로 고치지 않으면 도둑맞은 뒤에 뉘우친다. 도둑을 맞고 난 뒤에는 고쳐도 소용없다는 속담 '도둑맞고 사립 고친다'와 같은 말이다.
((이건 게으름에서 온다고 본다. 나 앨군이 자주겪는 일인데 발등에 불떨어진 후 번갯불에 콩구워먹듯이 대충하게되면 중한게 빠지기 일수이고~ 제대로 될일 없다.))

⑧ 색불근신병후회(色不謹愼病後悔): 색을 삼가지 않으면 병든 뒤에 뉘우친다. 여색을 밝히다 건강을 잃으면 회복할 수 없으니 뉘우쳐도 소용없다는 뜻이다.
((도박과 여색 남색을 밝히면 패가망신하기 일수~!!! ))

⑨ 취중망언성후회(醉中妄言醒後悔): 술에 취해 망령된 말을 하고 술 깬 뒤에 뉘우친다. 지나치게 술을 마시면 쓸데없는 말을 하게 되니 항상 조심하라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.
((요즘 핫이슈 모 개그우먼 이름이 자주 회자되지 않는가~~!!!! 적당한 반주는 혈색을 좋게하고 건강에 좋은 반면 만취는 ~ 애미애비도 못알아본다 했다.))

⑩ 부접빈객거후회(不接賓客去後悔): 손님을 제대로 대접하지 않으면 떠난 뒤에 뉘우친다. 손님이 왔을 때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대접하지 않다가, 가고 난 뒤에 후회해 보았자 이미 늦었다는 말이다.
((뉘우치면 다행일쎄~~ 빨리 가길 바라고 문전박대 안하면 다행이지~~))

열 가지 모두 일에는 항상 때가 있고, 때를 놓치면 뉘우쳐도 소용없음을 강조한 말들이다. 사후청심환(死後淸心丸), 사후약방문(死後藥方文), 유비무환(有備無患), 망양보뢰(亡羊補牢), 실마치구(失馬治廐) 등과 통한다.
死後淸心丸 사후청심환
- 죽은 뒤의 약(藥) 이란 뜻으로 시기(時期)를 놓친것을 의미함.
死後藥方文 사후약방문
- 이 말은 죽은 뒤에 약방문을 쓴다는 뜻으로, 이미 때가 지난 후에 대책을 세우거나 후회해도 소용없다는 의미
有備無患 유비무환
- 준비가 있으면 근심이 없다라는 뜻.미리 준비(準備)가 되어 있으면 우환(憂患)을 당(當)하지 아니함.또는 뒷걱정이 없다는 뜻
亡羊補牢 망양보뢰
- 양을 잃고서 그 우리를 고친다는 뜻으로,실패(失敗)한 후(後)에 일을 대비(對備)함. 이미 어떤 일을 실패(失敗)한 뒤에 뉘우쳐도 소용이 없음을 말함.
失馬治廐 실마치구
- 말을 잃고 나서 외양간 고친다. 이미 때가 늦음을 의미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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